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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포커스] Net Zero 위해선 주춤하고 있는 전기차 보급 속도 다시 높여야 한다

에너지

by 산경e뉴스 2023. 12. 31.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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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협회, 국회 리더스포럼서 지적...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담당 과장 발표
김필수 회장 '보조금 줄어도 사용자 체감하는 충전인프라 편의성 높여야" 강조
환경부, 전기차 비중 2022년 9.7%서 2030년 42.4%로 대폭 상향 추진 밝혀

[산경e뉴스] 탄소중립 2050 목표달성에 앞서 정부가 산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고 속도를 조율하기 위해서는 국내 탄소배출량의 1/5을 차지하는 수송부문, 그 중에서도 내연기관 엔진차를 무공해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해야 하며 최근 주춤하고 있는 전기차 보급속도를 제속도로 돌려놓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전기자동차협회 김필수 회장은 “기후환경 위기대응과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이동수단 생태계 변화에 따른 전기차 보급 활성화 정책과 미래 전기차 산업발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전략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며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사용자가 편의성을 느낄 만한 정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전기차 보급속도는 더 느려질 것이고 탄소중립은 요원한 문제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전기자동차협회 '2023년 전기차리더스포럼'이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최근 주춤하는 전기차 보급속도와 관련,  탄소중립과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이 지적됐다.

이같은 지적은 한국전기자동차협회가 탄소중립과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정책 방안 마련을 주제로 지난 13일 국회에서 개최한 '2023년 전기차리더스포럼'에서 나왔다. 

이날 포럼은 최근 주춤하고 있는 전기차 보급속도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날 포럼을 공동주최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주환(국민의힘) 의원은 "친환경 전기차 산업발전을 위한 미래 로드맵 청사진이 제시되고 구체적인 발전 방안들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며 "국회 환노위 위원으로서 친환경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기차 리더스포럼은 전기자동차협회가 지난 10년 동안 매년 국회에서 개최해온 대표적 행사로 대정부 정책 제언을 해왔다.  

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전기차산업 발전을 위한 주제로 매년 개최해온 포럼은 국회, 정부, 전문단체 등 산학연이 참여하고 있다. 

내연차-전기차 연도별 비중. (자료=환경부 제공)

특히 부처별로 나뉘어 있는 전기차 정책을 단일화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전기차협회의 주장대로 이날 포럼에는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담당과장이 모두 참석해 전기차 보급 대책에 대해 발표했다.    

포럼은 기후환경 위기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인 친환경모빌리티 분야, 특히 친환경차의 보급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목표가 있다. 

이날 포럼에서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류필무 과장은 '전기차 보급 정책 및 보급 상황' 발표를 통해 전기차와 공공충전인프라 보조금 등 보급 활성화정책을 통해 전기차 확산에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류 과장은 "무공해차 대중화 기반 강화로 2050 탄소중립을 가속화하는 것이 정부 방침"이라며 "2022년 9.7%에 불과한 전기차 비중을 2030년 42.4%로 대폭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 최보선 과장은 '자동차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차 전환 및 수출지원 대책' 발표에서 "민관 역량을 결집하여 자동차 부품산업의 적기 전환을 위한 3대 핵심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미래차 글로벌 3강으로 가기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김 혁 사무관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전기차 화재문제 등 전기차의 안전과 관련,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배터리 안전정책 방향' 발표를 통해 구동축전지 안전기준, 구동축전지 국제기준 논의 동향에 대한  설명과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항목 도입, 전기차 배터리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연구개발 과제를 통한 안전 강화 등을 발표했다. 

출처 : 산경e뉴스(http://www.sk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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