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술은 있는데 검증이 안돼? 가상공학으로 해결했다"...산기진흥원, 가상공학 플랫폼 성과공유회에서 밝혀

에너지

by 산경e뉴스 2023. 12. 13. 09:45

본문

728x90

성광테크, 가상공학 플랫폼으로 특허, 매출, 고용 증가...시뮬레이션, 데이터, AI 활용, 제품개발 시간비용 절약
방사능 문제로 접근 어려운 원전 원자로 안전점검 시뮬레이션 활용 가능...발전소 안전점검 관련분야 활용 가능

[산경e뉴스] 방열복 제조 전문기업인 ㈜성광테크는 올해 초고온 환경 대응용 방열보호복 제품개발에 성공하고 제품 사업화를 통해 매출액 8000만원, 신규고용 3명, 특허출원 4건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가상공학 플랫폼 구축사업 지원을 받아 큰 성과를 거뒀다. 회사 혼자서는 엄두도 내지 못할 일이었다. 

산업용 방열보호복은 소방, 제철, 유리 제조업 등에서 초고온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된다.

산기진흥원 가상공학 플랫폼 구축지원사업을 통해 성광테크가 개발한 산업용 방열보호복.

방호성능, 작업성 및 쾌적성 등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지만 성능 문제로 대부분 수입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광테크는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개발을 위해 가상공학 플랫폼 기업지원을 요청했으며 다이텍연구원의 시뮬레이션 인프라, 전문인력을 통해 공정변수 설정 최적화와 최종제품의 열전달, 열유동 해석 등을 지원받았다.

그 결과 특허 출원, 매출 증가, 회사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상승효과를 가져왔다.  

산업기술진흥원(KIAT)이 12일 가상공학 플랫폼 구축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같은 성과는 산업기술진흥원(KIAT)이 12일 개최한 가상공학 플랫폼 구축사업 성과공유회에서 밝혀졌다. 

산기진흥원이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 이날 행사는 가상공학 플랫폼 구축 사업성과, 기업지원 확산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면 기업은 제품개발, 생산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국내 기업은 비용, 인력 등의 문제로 관련 기반이 부족한 상황이다.

산기진흥원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금속 ▲화학 ▲섬유 ▲세라믹 ▲기계 5대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소부장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기업에 기술 컨설팅, 디지털 설계해석 지원, 재직자 교육, 소재데이터 및 AI모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기업지원 689건, 인력양성 4,891명의 성과를 창출했으며 소재 데이터 397만건을 축적했다.

출처 : 산경e뉴스(http://www.skenews.kr)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