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e뉴스] 지난 2023년 2월 28일 창립 총회를 갖고 발족한 한국가공송전협의회가 어느덧 3년차에 접어들었다.
사비를 들여가며 조직을 꾸리고 초대회장을 맡아 오늘에 이르고 있는 장덕근(대일전기 대표) 회장이 올해 정기총회에서도 갈수록 어려워지는 가공송전 업계 인력난 문제 해결이 국가안보에 직결된다는 지론을 폈다.
가공송전협의회는 한국전기공사협회 산하 가공송전건설사 162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협의회는 ▲발주처,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가공송전건설, 유지보수 현장의 산업재해 제로화 실현 ▲가공송전설비 디지털전환에 대비한 공법 개선 ▲송전 전기원 인력 육성 및 양질의 인력 확보 ▲가공송전건설 전문회사 운영체계 구축 및 경영환경 개선 지원 등 국내 가공송전 현장 문제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은 25일 2025년 협의회 정기총회에서 만난 장덕근 회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Q. 창립 3주년이 됐다. 지난 1년간 협의회가 추진해온 일들을 정리한다면.
지난해 가공송전 업계를 비롯한 전기공사업체는 국내 정세 불안과 세계적인 경기 불황 여파, 강화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하여 발주처와 함께 현장의 안전관리 강화 등 어려운 여건들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데 최선을 다했다.
공사 발주처인 한전에서는 지난해(2024년) 11월부터 새로이 개정된 적격심사 기준을 가공송전공사 입찰에 적용하여 시행하고 있다.
개정된 심사기준이 당초보다 1년을 유예하여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혼선과 업계로부터 많은 민원이 존재하고 있다.
발주처인 한전의 가공송전건설사 전문성 강화, 송전인력 양성 요구 및 중대처벌법 대비 안전관리 강화를 목적으로 한 개정 기준의 정착을 위해 가공송전업계는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지속적으로 지적되어온 송전건설 현장의 기능인력 부족 현상이 악화돼 동해안 50kV HVDC 송전선로 건설현장 위주로 외국인 송전전공 도입이 현실화됐다.
우리 협의회에서는 현재와 미래, 심각해지고 있는 가공송전 분야 전문성 정착을 위해 적격심사기준에 시공실적, 송전장비 보유 유무, 송전전공 인력양성, 송전전문인력 보유사에 가점을 부여하는 적격심사 개정을 추진했다.
시중 노임단가 인상에 적극 대응하여 2022년 대비 27%를 인상했고 한전 송전단가 설계금액을 30억으로 증액하여 가공송전공사 전문화 정착에 기여했다고 본다.
그러나 송전건설, 계통, 유지보수를 책임져야 하는 송전 전공 부족사태는 현재도 미래도 불확실한 상태다.
Q. 가공송전 전문인력 문제를 지적한 것 같은데 구체적인 상황을 설명한다면.
한전에서는 우리가 수없이 지적하고 예상해온 송전전공 인력 부족사태에 대해 단순한 소극적 투자에서 벗어나 국내가 아닌 해외 대형투자계획을 산업부와 협의했다.
그 결과 필리핀에 3만평 규모의 송배전 인력 양성소 교육장을 설치 운영하기로 했는데 여기서 송전전공 300명을 양성하여 국내로 유입하여 부족한 인력난을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현재 국내에는 베테랑 송전전공 인력 약 300여명을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정부가 추진하는 필리핀 해외 송전전공 인력을 유입하면 국내 상황이 혼란스러워진다는 점이다.
공사현장에 저가의 외국인 송전인력을 투입하면 시장에서 이들보다 고가인 국내 송전전공 인력을 쓰겠느냐는 말이다.
결국 300여명의 가공송전 전문 인력의 일자리가 불안해질 것이라는 점이다.
정부가 해외인력 300명을 양성할 것이 아니라 600여명으로 변경해야 할 것이며 예상하지 못할 수 있는 부분까지 검토가 됐는지 염려스럽다.
설계축소, 임금격차 갈등 논쟁으로 그나마 300여명의 국내 가공송전 전문인력은 모두 송전업계를 떠나버리게 된다는 뜻이다.
대책을 더욱 고민하고 수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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