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e뉴스] 국내 수소산업의 핵심인 수소연료전지의 국산화 대표기업인 듀산퓨얼셀의 최근 성과가 만만치 않다.
두산그룹 핵심기업인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가 가스터빈, 풍력터빈 등 그동안 유럽, 미국, 일본 등 관련업종 선진국에게 내주었던 국내 시장을 독자기술 개발을 통해 하나둘씩 장악해가는 상황에서 이들 선진국에 비해 기술격차가 크지 않은 수소산업 분야는 두산퓨얼셀이 선두권으로 치고 나가는 형국이다.
두산퓨얼셀은 미국 코네티컷에 위치한 하이엑시엄(HyAxiom) 본사에서 발라드파워시스템즈, 하이엑시엄과 모빌리티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및 수소버스 보급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해상 수소모빌리티에 이어 '육상 수소모빌리티’ 분야 진출까지 선언하며 사업영역 확장에 나선 것이다.
발라드는 PEMFC(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사업을 하는 캐나다 기업으로 수소모빌리티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하이엑시엄은 ㈜두산의 자회사로 PAFC(인산형 연료전지)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서 두산퓨얼셀과 발라드, 하이엑시엄 등 3사는 모빌리티용 수소연료전지(PEMFC) 시스템 개발과 양산, 수소버스 판매, 수소 및 전기 충전소 공급 등을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시범적으로 오는 2023년 국내 수소버스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향후 2년 내 하이엑시엄이 개발한 모빌리티용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버스를 국내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3사는 또한 성장가능성이 높은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두산퓨얼셀 정형락 사장은 "이번 협약은 3사가 함께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도 함께 진출하는 전략적 제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현재 개발중인 해상 모빌리티용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에 이어 수소모빌리티용 PEMFC를 두산퓨얼셀의 신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9년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40년까지 수소충전소 1200개소, 수소버스 4만대, 수소트럭 3만대를 보급해 국내 수소모빌리티 시장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수소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선언한 28일 전날인 27일 두산퓨얼셀은 중국 칭하이성 시닝시에 440kW 규모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11대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수소연료전지 첫 수출에 성공한 데 이어 7개월만이다.
출처 : 산경e뉴스(http://www.ske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33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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