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e뉴스] 전기차 가격의 40%는 배터리 비용이다.
즉 배터리 가격이 전기차를 좌우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전기차의 미래는 배터리와 함께 한다는 의미다.
전기차 시장은 최근 10년 동안 급성장을 했고 이에 따른 배터리산업도 함께 성장했다.
물론 재작년 말부터 시작된 전기차 성장이 일시 지체되는 '전기차 캐즘'이 발생하면서 배터리 성장도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의 가성비가 내연기관차 대비 떨어지는 요소가 많은 만큼 해결과제가 그 만큼 많다는 뜻이다.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 대비 약 2배이고 충전 인프라도 부족하며 겨울철 온도가 낮아질수록 주행거리는 짧아지는 등 기술적 한계도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작년 여름 전기차 대형화재로 인한 피해가 커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인 막연한 공포감을 뜻하는 '전기차 포비아'도 발생하고 있어서 더욱 우려가 되는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 최근의 노력은 낮은 가격의 전기차 출시다.
중국 BYD를 비롯한 중국 제작사와 테슬라를 필두로 현대기아차도 합류하면서 저가 전기차 출시가 미래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는 요소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기차용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면서 가격을 낮추는 방법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현재의 배터리 세계는 중국 기반의 리튬인산철 배터리인 LFP배터리와 한일 중심의 서방 공급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배터리인 삼원계 NCM배터리다.
특히 LFP배터리는 저가형으로 인기를 끌지만 낮은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공간을 극대화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기법을 개발하여 왔다.
출처 : 산경e뉴스(http://www.sk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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