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e뉴스] 글로벌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전기차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미국, EU, 일본, 중국 등 각국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성능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평균 7~10년의 수명을 가진 전기차용 배터리는 초기 용량의 80% 이하가 되면 교체를 해야 해 머지않아 폐배터리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을 대비해 재활용·재사용 등 종합적 대책에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19일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의 ‘자동차 환경정책 및 기술 동향 자료집(7월)’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배터리업계 지원을 확대하고 해외 의존도가 높은 원재료 확보을 위한 광물 공급망 안정화에 정부 기업·컨소시엄 구축, 민간기업의 원자재와 소재 가공 등에 대한 보조금 지원 등 필요하다.
특히 폐배터리 재활용 촉진을 위해 폐배터리 회수 재활용 의무자 지정을 비롯해 사용후 배터리의 회수 보관 운송 해체 등 모든 단계에서의 표준화가 시급하다고 발표했다.
미국은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배터리 수요도 늘고 있다. 이에 에너지부 주도로 이차전지 기초연구에서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한 차세대전지 연구개발(R&D)을 가속하고 있다.
특히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의 해외 의존도가 매우 높다. 리튬 기반 배터리 생산 기지가 많지 않아 배터리 관련 비용이 상승하고 있어 보조금 지급을 통해 배터리 제조공장 건설을 지원하고 배터리 생산 공급망을 강화하고 있다.
2030년까지 50만개 전기차 미국 내 판매차량 달성 목표로 고속도로 주변의 충전소 확충에 초점을 맞춰 충전 인프라 확대를 추진중이다.
연방정부 주도로 보조금 지급해 ▲배터리 제조공장 건설 지원 ▲배터리 생산·공급망을 강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배터리 재활용 인프라 투자 등 배터리 재활용 산업 육성을 추진 중이다.
전기차 구매땐 배터리 용량 등에 따라 세액감면 혜택 제공한다. 현지 생산 배터리 탑재시 500달러(한화 약 65만7100원)를 추가 지원하는 등 혜택을 받는다.
유럽연합(EU)은 글로벌 배터리 생산 역량의 6% 수준에 머물고 있다. 한중일과의 배터리 기술 격차를 좁히고 2025년까지 ‘배터리 자급률 100%’를 목표로 EU의 배터리 생산 역량을 끌어린다는 계획이다. 2025년까지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 충전소 만개소 구축을 목표로 주요 고속도로 간격 공공 충전소 설치 추진중이다.
출처 : 산경e뉴스(http://www.ske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34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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