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e뉴스] 전기모빌리티의 최대 관심사항은 한번 충전으로 얼마나 멀리 가느냐이다. 아울러 가격도 저렴해야 한다.
이를 충족하는 기술이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기술기업 (주)바이젠을 이끈 김복성 대표이사가 평생을 건 도전에 성공했다.
바이젠은 6일 강남 모처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7단 자동변속기는 물론, 자동 변속을 실행하는 변속제어장치 TCU(간선결합장치. trunk coupling unit)까지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개발 성과를 기반으로 변속기, 컨트롤러(TCU 포함), 모터로 구성되는 전기이륜차용 파워트레인을 우선 완성하여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이륜차 시장인 인도네시아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상용화에 성공했다는 의미다.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는 한번 충전으로 700km(킬로미터)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600km 수준이다.
충전거리는 배터리와 모터에 의해 결정된다.
배터리가 충전을 많이 하거나 같은 배터리에서 모터의 성능이 얼마나 우수하느냐에 따라 주행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바이젠 김복성 대표는 혁신형 7단 자동변속기가 기존 제품보다 30% 혁신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3개 업체가 이 기술을 적용해 올해부터 양산체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물론 아직은 이륜전기차에 적용한 것이라 무게가 10배 이상 많은 승용차에 적용했을 경우 효율이 제대로 나올지는 좀더 연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론상으로는 가능하다.
7단 자동변속기로 30% 효율이 나온다는 얘기는 역으로 배터리를 30% 줄여도 된다는 의미다. 전기모빌리티 가격이 대폭 절감될 수 있다는 청신호다.
자동변속기 연구개발 전문 중소기업 바이젠 김복성 대표는 20여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배터리를 30% 정도 절감해 전기차의 가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전기차용 7단 자동변속기를 개발, 양상하는데 성공했다.
수년전 남양주시에 있는 바이젠 본사를 취재갔을 때 김 대표는 영화 <백투더퓨쳐>에 등장하는 박사처럼 마치 마술에 걸린 사람 같이 자신의 7단 자동변속기를 설명했다. 당시 공장에서는 전기 이륜차, 내연기관 이륜차 수십여대를 세워놓고 연비를 측정하고 있었다.
바이젠은 인도네시아 현지 3개 업체와 7단 자동변속기가 포함된 전기이륜차용 파워트레인을 2023년부터 2025년까지 각각 1만대에서 2만대씩 5만대를 우선 공급하기로 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영기업 위마(WIMA)의 개발의뢰를 받은 반둥공대 전기차연구소와 바이젠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전기이륜차를 개발해 오는 11월 15~16일 발리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행사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출처 : 산경e뉴스(https://www.ske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3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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